본문 바로가기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은 유방암 발병 위험을 높일까?

by 유댕이>_< 2023. 5. 4.

안녕하세요~
현재 암 환자를 주로 보는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댕이입니다~

벌써 두번째 글이네요!!ㅎㅎ
저는 글을 써본적이 많이 없어서인지 이렇게 글로 정리하는것이 아직은 너무 어렵습니다!!
차차 나아지겠죠?

이번 주제는 "여성호르몬이 진짜 유방암 발병 위험을 높일까?" 입니다. 

안타깝게도 이는 가능성이 있는 말로 보입니다!!
아직 확실하게 유방암의 원인을 규명할 수는 없지만!

현재 유방암의 원인으로 

첫째,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한 비만, 
둘째, 출산력 저하, 모유수유 기피, 
셋째,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으로 인한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시간이 긴 경우 등

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유방암 발병위험이 높아진다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유방암의 예방 차원에서 무분별한 에스트로겐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현재, 갱년기나 이런저런 이유로 호르몬 치료를 받는 경우라면, 병원에가서 1년에 한 번 이상은 반드시 주기적으로 예방적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꼭!!) 

또한, 에스트로겐은 지방에서도 만들어집니다ㅠㅠ 
복부에 비만이 있는 여성분들은 날씬하신 분들보다 유방암에 걸리게될 위험이 높습니다. 
(통통한 것만으로도 서러운데 왜!!!)
그러므로 균형잡힘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됩니다!

마지막으로, 임신 및 출산, 모유 수유를 하게되면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특히 모유수유는 유방암 발생 위험을 약 10~20% 정도 낮추기도 하고, 
수유를 더 오래할 수록 유방암 발생 위험이 더 낮아진다는 보고도 많이 되고 있습니다.  
그치만! 이 말이 모유 수유를 하면 유방암에 안걸리는다는 말은 아니니깐! 상황이 안되는데, 억지로!!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정리하자면 유방암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질 수록 높아질 확률이 많으니깐!!
에스트로겐을 복용 중이라면 꼭 정기정검을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