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방암 수술 후 요양병원이나 한방병원으로 전원 선택할 때 생각해볼 점!!! (주관적으로)

by 유댕이>_< 2023. 5. 4.

안녕하세요!!!
암 환자가 많이 있는 병원에서 근무하는 유댕이 입니다~ >_<


많은 분들이 유방암 수술을 하신 후 재활 목적으로 요양병원이나 한방병원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병원들이 요즘은 너무 많아서 '어떤 병원을 선택해야할지!'에 대해서 고민이되기도 하고
혹은 '집에가는 것보다 그게 진짜 더 나은지!'에 대해서 고민을 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환자분들이 실제로 이야기하시는 것을 토대로, 지극히 주관적으로 병원을 선택할때 고려해보면 좋을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첫째는 교통편과 위치 입니다!


내가 다니는 병원이랑 가까운지! 혹은 가는데까지 교통편을 제공하는지!! 
그 병원까지 가는 길이 꼬불거리거나 막히거나 해서 차를 타고 있는동안 힘들지는 않은지!!!
이런 것들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유방암 환자분들은 방사선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항암치료 보다 훨씬 자주 병원에 가게됩니다ㅠ 
사실 매일 같은 시간에 가야합니다!! 횟수가 한두번도아니죠!!
20회 30회씩 가야합니다ㅠ

그러다보니 본래 다니는 병원이 먼 분들은 오히려 방사선 치료를 다니기 위해, 이런 재활병원에 입원하기도 합니다. 
방사선치료를 받는동안 생기는 부작용을 치료하면서, 본병원으로 가서 방사선 치료를 받을 수 있기에 장점이 되죠
다만 간혹 방사선 치료 부작용이 적으면서, 요양병원에서보다 본병원이 집에서 더 가깝고, 멀미가 심하고 이런경우에는 단점이 됩니다!!
따라서 이런것을 미리 고려하시고, 요양병원을 선택하시거나 혹은 치료받을 시기를 선택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2. 둘째는 암전문 요양병원인지, 병원에 유방암 환자가 많으신지 확인을 해보시는 것입니다!


여러 환자군이 섞인 일반 요양병원과 암 환자분을 주로 하는 요양병원을 비교선상에 높고 보면, 
아무래도 암 환자를 주로하는 병원인 경우에 아무래도 암환자들에 특화된 치료 프로그램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환자분들끼리 공감이나 유대감도 많이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많습니다. 
특히, 유방암 환자분들중 전절제 수술을 하신경우, 상실감으로 인해 슬퍼하시는 경우도 많은데, 
비슷한 길을 지낫던 환우분들의 위로가 큰 도움이 되는 것같습니다!!

3. 밥 확인!!! 밥이 잘나오는가 확인해보셔야합니다!!!


환자분들이 항암치료 동안 다양한 단백질을 제공하는 식단도 물론 중요합니다. 

그러나!!
항암을 하면서 환자분들 입안이 까지거나, 타는듯한 구강작열감이 나타나기도 하고, 울렁거림 미식거림 등의 오심 등의 증상도 나타나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때문에 그것에 맞는 고춧가루 없는 음식, 부드러운 죽 등 다양한 음식이 함께 제공되는지를 고려해봐야합니다

4. 주변 환경도 살펴봐야합니다!!


재활병원에는 오래계시는 경우가 많아서!! 자기가 좋아하는 환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자연을 좋아하시는 분은 그런곳에서 힐링 받는 분이 많으시므로
그런 곳에 위치한 병원을 고르시는 것도 좋고!
그래도 나는 병원안에만 있어도 도시뷰가 좋다! 하면 그런쪽에 있는 병원을 고르시는 것도 좋습니다!!!
모두다 스타일이 다르니깐요~~~

ㅎㅎㅎ
무슨 인증받은 병원! 무슨 기계 있는 병원! 이런게 좋더라 이런게 아니라서 당황하셨나요?
그런데 병원에 하루이틀 잇는게 아니기 때문에 이런 생활적인 측면도 무시못하거든요~~


병원선택전에 이런것들도 한번 생각해보세용!!